2025년 "몸 튼튼 마음 튼튼"
선무도와 함께!!!
“네가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을 먼저 길러라.
네가 종종 후반에 무너지는 이유, 대미지를 입은 후 회복이 더딘 이유,
실수한 후 복구가 더딘 이유, 다 체력의 한계 때문이다.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러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지.
이기고 싶다면 네 고민을 충분히 견뎌줄 몸을 만들어라.”
- 웹툰 '미생'
현대불교신문 2025년 몸튼튼 마음튼튼 기획기사입니다.
선무도 기사가 가장 눈에 띄네요! ^^*
선무도의 2025년을 응원합니다.
불교에서는 심신불이(心身不二)라고 해서 “몸을 다스려야 마음도 다스린다”며 몸과 마음의 수행 모두를 중요시했습니다. ‘몸은 마음을 담는 그릇’이라는 말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말이겠지요.
2600년 전, 부처님께서도 당신을 따라 마음공부 길에 본격적으로 나선 출가제자들의 낯빛 거동을 살피며 항시 ‘건강한가’를 물었다고 합니다. <법구경>을 비롯한 수많은 경전에서도 “건강은 최상의 이익”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건강할 때 복덕을 지어라”고 강조하며,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출처 : 현대불교(http://www.hyunbulnews.com)
<법구경>에서는 “아름답게 꾸며진 이 몸을 보라. 상처투성이에 병들고, 온갖 생각으로 가득하며 영원하지도 견고하지도 않다. 이 몸은 낡아 가고, 질병의 둥지이고, 부서지기 쉽다. 썩은 몸은 흩어진다. 참으로 삶은 죽음으로 끝난다”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마음을 담고 있는 몸이라는 그릇이 이렇게 유약하기 이를 데 없으니 마음을 챙기는 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몸도 잘 챙겨야 합니다. 그토록 마음공부를 강조하는 부처님도 <법구경>을 비롯한 수많은 경전에서 “건강은 최상의 이익”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출처 : 현대불교(http://www.hyunbulnews.com)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 김재연 사범은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하는 것이 수련의 목표인데, 몸과 마음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호흡”이라고 강조했다. 바쁜 일상에서 쌓인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와 관계 속에서 오는 여러 가지 불편함을 알아차리고 내면의 힘을 키워가는 시간이자 우리의 삶 속에서 몸과 마음, 호흡의 건강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선무도입니다.
출처 : 현대불교(http://www.hyunbulnews.com)
새해를 맞아 새로운 운동을 찾는 이들에게 선무도를 추천한 선무도인들은 “선무도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명상, 요가, 무술 등 지루할 틈 없이 수행할 수 있다”며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함께 평생 이어갈 수 있는 선무도를 하루빨리 시작해보길 바란다”고 적극 권유했다.
출처 : 현대불교(http://www.hyunbulnews.com)
건강은 최상의 이익!
2025년 "몸 튼튼 마음 튼튼"
선무도와 함께!!!
선무도는 불교전통수행법 중 하나입니다.
현대인들의 갖가지 질병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와 신체적 불균형을 조화롭게 회복하는
요가와 명상, 그리고 무예를 아우르는 ‘사마타’와 ‘위파사나’를 함께 닦는 수행법입니다.
몸과 마음과 호흡의 조화! 선무도!
서울본원 02-763-2980
Comments